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실제 후기로 살펴보는 비교사항!!

by 한얼군 2021. 5. 21.

안녕하세요!

 

저는 사이버대학이랑 학점은행제 중

고민하다가 학점은행제를 선택하고

최근에 학위를 취득했는데요

 

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실수 있도록

제 얘길 한번 써보려고 해요ㅎㅎ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원래 대학에 갈 계획이 있었지만

사정상 대학진학을 하지못하고

바로 취직을 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몇년정도 일을 하다보니

아무래도 고졸학력으로는

취직할 수 있는 데 한계도 있고

 

취직해도 연봉협상이나

승진에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학력을 높여야겠단 생각으로

야간대나 사이버대나 여기저기를

많이 알아봤어요

 

저는 생계활동 중이어서

대학입시를 다시하는것도 불가능했고

수업때문에 출석도 어려웠어요

 

그래서 사이버대학교를 한번 알아봤었는데

 

사이버대는 수업이 온라인일 뿐

시간절약이나 학비 면에서는

일반대학에 비해

별로 메리트가 없어보였어요

 

그래서 선뜻 결정하지못하고

계속 인터넷으로 이것저것 찾아보며

고민하던중

 

학점은행제라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학점은행제도 모든 수업이 온라인이지만

학비도 사이버대에 비해 훨씬 저렴하고

출석도 2주내에 하기만 하면 된다고 해서

사이버대보다 훨씬 나아보였죠

 

 

사이버대와 학점은행제는

온라인으로 수업이 운영되고

학위가 나온다는 점은 같았지만

 

여러 면에서 차이가 많았는데요

사이버대는 고등교육법을 따르고

졸업을 하면 대학 총장 명의의

학위가 나오지만

 

학점은행제는 평생교육법에 따라 운영되고

교육부장관 명의의 학위가 나온다는

점이 달랐어요

 

또 사이버대는 학년제라

4년동안 다녀야하지만

 

학점은행제는 학점제여서

말그대로 학점만 다 채우면

빨리 학위를 받을 수 있었어요

 

저처럼 고졸인 경우는 2~3

전문대졸의 경우는 1~2년이면

학위를 받을 수 있다더라구요

 

사이버대는 말 그대로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정규대학이었어요

수업이나 시험난이도

등록금 같은 부분에서

일반대학과 다른부분이 거의 없었어요

 

하지만 학점은행제는

캠퍼스가 없어서 학비도 저렴하고

 

평생교육을 위한 제도여서

수업이나 시험도

일반대학에 비해 쉽다더라구요

 

저는 무엇보다 시간을 단축할수있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학점은행제를 선택했어요

 

그리고 상담이랑 학습설계를

무료로 도와주시는

교육원 멘토님을 찾아서

멘토님의 도움을 받아

학점은행제를 시작했어요

 

학점은행제로는

전문학사와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는데요

 

전문학사는

전공45학점 교양15학점 일반20학점

 80학점을 받아야 했구요

 

학사학위는

전공60학점 교양30학점 일반50학점

 140학점을 받아야했어요

 

 

저는 학사학위를 희망했기때문에

140학점을 채워야 했는데요

 

온라인수업은

1년에 42학점까지만 들을 수 있어서

온라인수업만으로는

기간을 단축하는데 한계가 있었어요

 

그래서 전적대, 국가자격증, 독학학위제 등

다른 방법들을 병행해야 했죠

 

전적대는 전문대 졸업자나 중퇴자의 경우

이전 학교에서 받았던 학점을

학점은행제로 이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2년제의경우 80학점

3년제의 경우 120학점까지

가져올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고졸이어서 여기엔 해당사항이 없었어요

 

국가자격증은

전문학사에서는 2

학사학위에서는 3개까지

학점으로 바꿀 수 있다더라구요

 

독학학위제는

대학교판 검정고시로

4단계까지 있는 시험에 응시해서

전부 합격하면 학사를 받을 수 있는데요

 

독학학위제 시험에 합격하면

학점은행제에서도 학점을

일부 인정받을 수 있었어요

 

1단계시험은 총 20학점

2~4단계시험은 총 30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었는데요

 

독학학위제시험은 절대평가로

한 과목당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만 받으면 합격이라

 

합격하는게 어렵지 않았어요

 

저는 온라인수업과 독학학위제

그리고 국가자격증을 이용해서

2년 만에 학점을 채우고

학위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공부하는동안 필요한 교재나

온라인수업을 들을 교육원을

멘토님이 추천해주셨기 때문에

 

저는 시간에 구애받지않고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또 온라인수업은

출석기간이 2주로 정해져있어서

퇴근하고나서나 휴일에 몰아들을 수 있어서

직장과 병행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어요

 

 

아무래도 혼자 하려고 했다면

절차나 과정이 워낙 복잡해서

헤매다가 포기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멘토님이 도와주셔서

쉽게 끝마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ㅎㅎ

 

학사학위를 받고나서

이제 대학원에도 갈수 있다고 하시는데

너무 뿌듯하더라구요!!

 

제 다음목표는

4년제대학에 편입하거나

대학원에 가는거예요

 

아무래도 한번 학위를 받았더니

성취감도 오래가고

욕심이 더 생기더라구요

 

시작할 때는 정말 고민을 많이 했지만

눈 딱 감고 시작한 게

정말 잘 내린 결정인 거 같아요

 

학점은행제랑 사이버대 중

고민하시는 분이 있다면

 

저는 제 경험에 따라

학점은행제를 추천하고싶어요

 

그리고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땐

꼭 교육원 소속인 멘토님과

함께하란 말씀도 남길게요

  

다들 목표하신 바 이루시고

좋은 일만 있으시길 바라요~!

728x90

댓글